본문 바로가기
정보

관절염에 좋은 음식 8가지

 

 

관절염에 좋은 음식 8가지

오늘은 관절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관절염이란 뼈와 뼈가 맞닿는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손상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관절염은 평소 식습관을 통해 예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데요. 관절염에 좋은 음식이 무엇인지, 왜 좋은지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관절염에-좋은-음식-포스터-사진
[ 관절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관절염에 좋은 음식

관절염에 좋은 음식 8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01. 관절염에 좋은 음식 : 녹차

 

첫 번째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녹차입니다. 녹차는 폴리페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효능이 있어 신체 세포의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에 발생하는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을 뿐만 아니라 연골의 손상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효능들은 녹차의 항산화 물질이 류머티스 관절염을 개선하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 관절염에 좋은 음식 : 마늘, 양파, 파

 

두 번째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마늘, 양파, 파입니다. 우리 몸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마늘에는 디아릴 디술파이드(Diallyl disulfide)가 있습니다. 항 화합물인 디아릴 디술파이드가 관절염에 좋은 성분인데요. 이 성분이 우리 몸의 연골 세포를 망가뜨리는 효소를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양파나 파도 비슷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늘의 알리신이란 성분도 관절염에 좋은데요. 알리신은 염증을 낮추는, 항염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몸에 좋다고 잘 알고 있는 마늘, 양파, 파는 관절염에도 좋은 음식이므로 평소 무릎이 아프거나 관절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마늘, 양파, 파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관절염에-좋은-음식-마늘-파-양파-사진
[ 마늘, 파, 양파 ]

 

 

 

03. 관절염에 좋은 음식 : 유제품

 

세 번째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유제품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은 칼슘을 잘 흡수해야만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칼슘은 우리 몸의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칼슘을 많이 섭취한다고 모두 흡수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몸이 칼슘을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비타민 D입니다.

 

따라서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 D를 모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에는 뼈 건강에 중요한 칼슘과 비타민 D를 모두 가지고 있어 퇴행성 관절염과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04. 관절염에 좋은 음식 : 브로콜리

 

네 번째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도 우리 몸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브로콜리는 설포라판(Sulforaphane)이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포라판은 염증을 유발하는 물질의 활성을 억제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포라판의 이러한 기능은 우리 몸의 연골이 염증으로부터 망가지지 않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따라서 브로콜리의 섭취를 통해 퇴행성 관절염 등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에-좋은-음식-브로콜리-사진
[ 브로콜리 ]

 

 

 

05. 관절염에 좋은 음식 : 등 푸른 생선

 

다섯 번째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등 푸른 생선입니다.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 3가 풍부합니다. 이 오메가 3는 우리 몸에 좋은 효능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오메가 3는 항염증 물질을 생성하여 체내의 염증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은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06. 관절염에 좋은 음식 : 견과류

 

여섯 번째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견과류입니다. 견과류는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관절에 윤활유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뿐만 아니라 견과류는 마그네슘, 칼슘, 식이섬유, 아연까지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견과류는 항염 효능도 있어 관절염에 좋습니다. 

 

관절염에-좋은-음식-견과류-사진
[ 견과류 ]

 

 

 

07. 관절염에 좋은 음식 : 베리류

 

일곱 번째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베리류 과일입니다. 베리류 과일(블루베리, 블랙베리, 라즈베리, 크랜베리 등)은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면역 기능을 높이는 항산화제의 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항염 효과도 뛰어나기 때문에 관절염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08. 관절염에 좋은 음식 : 두부 

 

여덟 번째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두부입니다. 두부는 항산화 물질과 칼슘, 단백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 주고 관절염에 좋습니다. 그리고 콩 단백질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뼈조직을 만드는 기능을 하며 뼈조직의 손상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어 관절염에 좋습니다. 

 

관절염에-좋은-음식-두부-사진
[ 두부 ]

 

 

 

지금까지 관절염에 좋은 음식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위의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관절염 개선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관련글 바로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