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당뇨에 좋은 음식 9가지

 

 

당뇨에 좋은 음식 9가지

오늘은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당뇨병이란 인슐린의 불충분한 분비 혹은 인슐린 기능 장애로 인한 대사성 질환을 말합니다. 당뇨를 가지고 있다면 혈중의 당 농도 상승으로 여러 합병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당뇨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평소 식습관을 통해 당뇨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소개한 내용을 참고하여 식습관을 개선한다면 당뇨 예방에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당뇨에-좋은음식-포스터
[ 당뇨에 좋은 음식 9가지를 정리했습니다. ]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 9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01. 딸기 (베리류)

당뇨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딸기입니다. 딸기는 안토시아닌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딸기의 붉은색을 띠게 하는 성분으로 항산화 성분입니다. 딸기에는 안토시아닌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섬유질도 풍부합니다. 따라서 딸기 섭취를 통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할 수 있어 당뇨병에 좋습니다. 당뇨에 대해 걱정이 있는 분들은 과일이 먹고 싶을 때 딸기와 같은 베리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02. 보리

당뇨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보리입니다. 보리는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의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막을 뿐만 아니라 배설을 촉진하는 수용성 식이섬유입니다. 또한 보리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건강에 좋고 혈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식사를 할 때 하얀 쌀밥보다는 보리밥을 먹는 게 좋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03. 견과류

당뇨에 좋은 음식 세 번째, 견과류입니다. 견과류는 마그네슘과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견과류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의 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줄여주며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매일 조금씩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이기도 합니다. 견과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은 혈액을 구성하는 필수 성분으로 혈압을 조절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견과류는 당뇨뿐만 아니라 고혈압 등의 심혈관 질환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당뇨를 걱정하고 있는 분들은 견과류를 꾸준히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

 

당뇨에-좋은음식-딸기-사진당뇨에-좋은음식-보리-사진당뇨에-좋은음식-견과류-사진
[ 딸기, 보리, 견과류 ]

 

 

 

당뇨에 좋은 음식 04. 양파

당뇨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양파입니다. 양파는 퀘르세틴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퀘르세틴 성분은 췌장의 원활한 인슐린 분비를 돕고 설탕을 간에 잘 저장하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체내의 당 조절을 효과적으로 하며 특히 근육에서 당을 소모하도록 하기 때문에 당뇨에 매우 좋은 성분입니다. 양파에는 아릴 유화라는 성분도 있는데 이 성분은 혈전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는 물론 고혈압에도 매우 좋습니다. 고혈압과 당뇨가 있는 분들은 양파를 꾸준히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05. 계란

당뇨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계란입니다. 계란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높이며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계란의 섭취를 통해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할 수 있으며 심장 질환 예방 및 혈당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식사 시에 위에 소개한 보리밥과 계란을 함께 드시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06. 녹색 채소

당뇨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녹색 채소입니다. 녹색 채소는 칼륨, 칼슘, 철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A, C, E, K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고 잘 알고 있듯이 녹색 채소는 칼로리는 낮고 탄수화물 함량은 적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몸에 흡수되는 탄수화물과 소화가 가능한 탄수화물의 함량 자체가 적기 때문에 우리 몸의 혈당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도 마찬가지지만 당뇨를 걱정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녹색 채소를 샐러드로 섭취할 때 당 성분이 많은 소스는 가급적 피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뇨에-좋은음식-양파-사진당뇨에-좋은음식-계란-사진당뇨에-좋은음식-녹색채소-사진
[ 양파, 계란, 녹색채소 ]

 

 

 

당뇨에 좋은 음식 07. 생선

당뇨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생선입니다. 생선은 오메가 3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고등어나 연어 등 기름진 생선들은 우리 몸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이는 오메가 3가 우리 몸속 중성지방을 녹여 혈관을 깨끗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메가 3가 풍부한 생선의 섭취를 통해 심혈관 질환과 고혈압 등을 예방할 수 있으며 혈당 수치를 안정시켜 당뇨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08. 아보카도

당뇨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아보카도입니다. 아보카도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건강한 지방을 함유하고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반면 탄수화물 함량은 적고 당 성분도 매우 적습니다. 만병의 근원인 비만은 당뇨병의 위험도 높이는데요. 아보카도를 섭취하면 비만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켜 당뇨에도 효과적입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 09. 콩

당뇨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콩입니다. 콩은 비타민 B는 물론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풍부합니다. 콩은 단백질은 많지만 포화지방은 없기 때문에 단백질을 섭취하고자 할 때 콩을 먹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 관리 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는 좋은 음식입니다.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콩류를 많이 섭취하면 당뇨병의 발병 위험이 떨어지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여기까지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당뇨에 좋은 음식들을 숙지하여 식습관을 개선한다면 당뇨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관련글 바로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