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고혈압에 좋은 음식 9가지

 

 

[ 고혈압에 좋은 음식 9가지 ]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고혈압이란 혈압의 정상 범위(수축기 혈압 : 12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 80mmHg 미만)를 초과하여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고,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고혈압은 한국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이는 나트륨(염분)이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기 때문으로 보통 고혈압 자체가 문제라기보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은 뇌출혈, 심부전증, 뇌졸중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고혈압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 그렇다면 어떤 음식들이 고혈압을 개선할 수 있을까요? 아래에 고혈압에 좋은 음식들을 정리했으니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에-좋은음식-포스터-사진
[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

 

 

 

 

고혈압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9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01. 딸기

첫 번째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딸기입니다. 딸기뿐만 아니라 라즈베리, 블루베리, 클라우드베리 등 베리류 과일은 고혈압 및 심장질환 환자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이는 딸기의 천연색소인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혈액 속의 산화질소 포화량을 늘리기도 합니다. 고혈압을 걱정하고 있는 분들은 과일을 먹을 때 베리류를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02. 요구르트

두 번째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요구르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칼슘이 뼈의 건강에만 이로워 성장기 아이들에게만 중요한 것으로 알고 있으나 혈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 칼슘이 부족하면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성장기의 아이들뿐만 아니라 고혈압이 걱정인 어른들도 칼슘을 하루 권장량만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요구르트에는 칼슘이 풍부한데요. 약 220g의 저지방 요구르트에 410mg의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하루 성인 권장량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고혈압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간식으로 요구르트를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03. 바나나

세 번째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바나나입니다. 바나나의 칼륨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나트륨(염분)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데 염분이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염분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칼륨입니다. 그래서 칼륨의 섭취를 통해 염분을 배출하여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 바나나는 고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 

 

고혈압에-좋은-음식-딸기-사진고혈압에-좋은-음식-요구르트-사진고혈압에-좋은-음식-바나나-사진
[ 딸기, 요구르트, 바나나 ]

 

 

 

고혈압에 좋은 음식 04. 견과류

네 번째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견과류입니다. 견과류(호두, 땅콩, 아몬드, 브라질너트 등)는 마그네슘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혈액의 필수 성분으로 혈액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혈액 순환 장애가 발생하여 혈압 조절이 어려워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압에 문제가 있거나 고혈압을 앓고 있는 분들이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05. 브로콜리

다섯 번째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데 이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체내의 산화 질소량을 올리기 때문에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브로콜리는 튼튼한 혈관을 만들어 주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고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06. 계피

여섯 번째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계피입니다. 계피는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당뇨에도 좋습니다. 한 연구결과에서 계피의 섭취를 통해 혈당 수치가 떨어진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혈당과 혈압에 대해 걱정이 된다면 계피(시나몬)가 들어가 있는 음식을 즐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고혈압에-좋은-음식-견과류-사진고혈압에-좋은-음식-브로콜리-사진고혈압에-좋은-음식-계피-사진
[ 견과류, 브로콜리, 계피 ]

 

 

 

고혈압에 좋은 음식 07. 생선

일곱 번째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생선입니다. 생선은 오메가 3가 풍부합니다. 이 오메가 3가 고혈압에 매우 좋은 성분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중성 지방을 녹이기 때문에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이러한 효과는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춰 고혈압 예방 및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는 오메가 3가 풍부한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또한 동맥경화나 심혈관 질환에도 오메가 3는 매우 좋은 성분입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08. 시금치

여덟 번째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시금치입니다. 시금치는 고혈압 환자에게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왜냐하면 시금치에는 질산염, 칼슘,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도 풍부하여 고혈압에 좋습니다. 마그네슘은 혈액을 생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칼륨과 칼슘은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금치의 섭취는 고혈압 및 동맥경화,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고혈압이 걱정이신 분들은 밥반찬으로 시금치를 먹는 것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고혈압에 좋은 음식 09. 근대

아홉 번째 고혈압에 좋은 음식은 근대입니다. 근대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에서도 얘기했듯이 칼륨과 마그네슘은 혈압을 낮추는데 좋은 성분입니다. 칼륨은 나트륨(염분)을 체외로 배출시키고, 마그네슘은 혈압을 조절하기 때문에 두 성분 모두 고혈압에 좋습니다. 

 

 

 

지금까지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식습관 개선을 통해 고혈압 예방 및 개선이 가능하므로 위에 소개한 음식들을 참고하여 식습관을 개선해 보는 건 어떨까요? 

 

 

관련글 바로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