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아연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아연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오늘은 아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연은 우리 몸에서 철 다음으로 많은 무기질이며 모든 세포에 존재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우리 몸의 여러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필수 미네랄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아연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 과다 복용 시에는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아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아연-효능과-부작용-포스터
[ 아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 아연 효능 ]

아연 효능 9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아연 효능 : 면역력 강화

 

첫 번째 아연 효능은 면역력 강화입니다. 아연은 체내에 좋지 않은 세포가 들어오는 것을 막고 우리 몸에 들어온 해로운 세포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우리 몸속에 침투하는 바이러스나 세균성 질환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감기 바이러스가 복제되는 것을 막는 기능이 있어 감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02. 아연 효능 : 탈모 예방

 

두 번째 아연 효능은 탈모 예방입니다. 아연은 우리 몸속 세포와 조직의 신진대사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아연이 우리 몸에 부족하다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원형탈모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아연에 새로운 세포를 생성하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모발이 얇아지고 결국에는 빠지게 되는, 모발 노화현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03. 아연 효능 : 눈 건강

 

세 번째 아연 효능은 눈 건강 개선입니다. 눈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가 비타민 A입니다. 이 비타민 A가 우리 몸에 흡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아연입니다. 비타민 A를 충분히 섭취한다고 하더라도 아연이 부족하면 시력 저하가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눈은 노화로 인해 황반 색소가 줄어들 수 있는데 아연이 이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시켜주는 기능도 합니다. 따라서 아연을 섭취하면 눈 건강이 나빠지고, 시력이 저하되는 등의 문제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아연-효능-눈건강-사진
[ 눈 건강 ]

 

 

 

04. 아연 효능 : 피부미용, 여드름 개선

 

네 번째 아연 효능은 피부미용입니다.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콜라겐 성분이 중요한데요. 콜라겐의 생성을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아연입니다. 그리고 여드름을 유발하는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에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피부에서 생성되는 유분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05. 아연 효능 : 어린이 성장

 

다섯 번째 아연 효능은 어린이 성장입니다. 이는 아연이 세포의 성장과 발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연이 결핍되면 아이의 성장이 둔화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아연이 우리 몸에 결핍되면 세포 증식이 어려워지고 인체의 성장을 늦추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06 아연 효능 : 상처 치유

 

여섯 번째 아연 효능은 상처 치유입니다. 아연은 콜라겐을 합성하고 염증 반응과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연은 우리 몸의 상처 치유 과정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피부 손상과 화상 등의 치료제로 사용합니다. 우리 피부에는 약 5%의 아연이 포함되어 있어 아연이 부족하게 되면 상처를 치유하는 속도가 늦어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처의 회복 속도를 높이려면 아연이 부족하지 않게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연-효능-상처치유-사진
[ 상처 치유 ]

 

 

 

07. 아연 효능 : 항산화, 항염증 작용

 

일곱 번째 아연 효능은 항산화, 항염증 작용입니다. 아연은 항염증제와 항산화제로써의 역할을 하는데요. 아연은 산화 스트레스를 제거하기 때문에 우리가 질병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암이나 정신 쇠퇴, 심장 질환 등의 만성 질환의 원인입니다. 따라서 아연을 섭취하면 다양한 만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08. 아연 효능 : 당뇨 예방

 

여덟 번째 아연 효능은 당뇨 예방입니다. 아연은 단백질 합성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당을 줄여주므로 인슐린 분비에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 환자가 아연을 잘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안정적으로 만드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09. 아연 효능 : 태아 건강

 

아홉 번째 아연 효능은 태아 건강입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우리 몸속 세포 증식 기능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인체의 성장을 지연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활한 세포 증식은 활발하게 성장해야 할 태아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임산부에게 아연이 부족하다면 저체중아나 기형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커지므로 아연을 잘 섭취해줘야 합니다. 

 

아연-효능-태아건강-사진
[ 태아 건강 ]

 

 

 

[ 아연 부작용 ]

아연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구토, 복통, 메스꺼움 등의 현상이 유발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몸속 칼슘과 인의 흡수를 막기 때문에 뼈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연을 섭취할 때에는 일일 권장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아연의 여러 가지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아연이지만 과다 복용을 주의해야 하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적절히 섭취해야 할 것 같습니다. 

 

 

관련글 바로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