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녹차 효능과 부작용 안내

 

녹차 효능과 부작용 안내

오늘은 녹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녹차는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그러나 잘못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도 있을 수 있는데요. 녹차에 효능은 무엇인지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녹차-효능과-부작용-포스터
[ 녹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녹차 효능 7가지

 

녹차 효능 7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녹차 효능 01. 암 예방

첫 번째 녹차 효능은 암 예방입니다. 녹차의 씁쓸한 맛은 카테킨이란 성분 때문입니다. 이 카테킨은 비타민 C, 비타민 E와 같은 항산화 비타민을 가지고 있는 성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뛰어난 항산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항염증 효능도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인해 암을 억제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위암이나 대장암, 전립선암 등 여러 가지 암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암은 현시대에 가장 무서운 질병으로 최대 사망 원인입니다. 이는 암이 우리 신체에서 통제 불가능한 기형적 세포 증식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무서운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녹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녹차 효능 02. 피부 미용

두 번째 녹차 효능은 피부미용입니다. 녹차는 피부 미용에도 좋은데요. 녹차를 마시는 것보다 피부에 직접 바르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각종 화장품에서 녹차 성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녹차 가루를 이용해 녹차 팩을 하거나 녹차를 마시고 난 뒤 남아있는 티백을 피부에 올려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피부에 관심이 많고 피부 미용에 신경을 쓴다면 녹차팩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녹차-효능-피부미용-사진녹차-효능-피부개선-사진
[ 피부 미용 ]

 

 

 

 녹차 효능 03. 당뇨병 관리

세 번째 녹차 효능은 당뇨병 관리입니다. 녹차의 주 성분은 카테킨이라는 성분입니다. 이 카테킨은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여 혈당을 관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를 보면 녹차를 매일 마신 사람이 이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혈당 수치가 개선되고 40% 정도 사망 위험이 낮아지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당뇨를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녹차의 섭취가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녹차 효능 04. 다이어트

네 번째 녹차 효능은 다이어트입니다. 녹차는 대표적인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인데요.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란 우리 몸속에 들어오는 칼로리보다 소화되면서 밖으로 배출되는 칼로리가 더 큰 음식을 말합니다.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인 녹차에는 카테킨 성분, 비타민, 항산화 물질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이중 카테킨 성분은 우리 몸의 불필요한 노폐물과 중성지방 등을 이뇨 작용을 통해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운동 전과 후에 지방 분해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녹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녹차의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있거나 살찌는 것이 싫은 분들은 녹차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효능-다이어트-효과-사진녹차-효능-다이어트-사진
[ 다이어트 ]

 

 

 

 녹차 효능 05. 심혈관 질환 예방

다섯 번째 녹차 효능은 심혈관 질환 예방입니다. 녹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녹차를 섭취하면 체내의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건강한 혈관을 만드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액에 있는 중성지방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비만 등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혈압이 높고 심혈관 질환이 걱정되는 분이라면 녹차를 꾸준히 드셔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녹차 효능 06. 관절염 완화

여섯 번째 녹차 효능은 관절염 완화입니다. 녹차는 항염증 효능이 있어 염증을 완화하는 기능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녹차 추출물이 관절염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녹차를 섭취하면 염증에 의한 관절염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녹차를 꾸준히 드셔 보기를 권장합니다.

 

녹차-효능-관절염개선-사진녹차-효능-관절염완화-사진
[ 관절염 완화 ]

 

 

 

 

 녹차 효능 07. 뇌기능과 기억력 향상

일곱 번째 녹차 효능은 뇌기능과 기억력 향상입니다. 녹차의 항산화 물질은 우리 두뇌의 상호 연결망을 유연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녹차는 커피만큼은 아니지만 카페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커피보다 카페인의 양은 적지만 우리 몸을 각성시키는데 충분하며 부작용도 없습니다. 

 

건망증이 있거나 깜박깜박하는 분들은 녹차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녹차 부작용

 

녹차는 찬 성질의 음식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은 많은 양의 녹차를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녹차를 마실 때 찬 기운을 보완하기 위해서 따뜻하게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녹차는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약효를 위해 녹차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는 커피보다는 적지만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다거나 카페인에 예민한 분들은 녹차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녹차를 과다 섭취하는 경우에는 두통이나 설사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녹차의 과음은 좋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녹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뭐든지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과하게 섭취하면 탈이 나는 법입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여 녹차를 적절히 섭취한다면 우리 몸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관련글 바로보기 🔽🔽


댓글